사과 재배

토양검정

행설 2015. 4. 14. 22:00

과원 토양검정결과 수령

토양검정은 토양속에 함유된 유기물, 질소 인산, 가리, 기타 미량원소의 함량과 전기전도도, 산도 등을 확인하는 검사이고, 결과서는 작물에 필요한 함량으로 토양을 개량하는 처방전이다.


처방 요약

1. 고토석회 500Kg

2. 요소 20Kg

3. 유안 3Kg

4. 용성인비 50Kg

5. 염화가리 20Kg 을 비료의 특성을 감안하여 계획 시비 요함.


시료 채취

10,313m2를 6개 구역으로 가분할하여 시료 채취점을 정하고 15Cm 정도의 겉흙을 들어내고 1구역당 5개 채취점에서 합 1.5Kg정도를 채취하여 들깨 선별작업할때 사용되는 체로 처서 농업기술센터에서 배포하는 시료봉지에 약 500g 씩 담아서 의뢰인 이름, 주소, 농지 주소, 재배 작물, 등 필수 항목을 기재하여 농업기술센터 분석실에 의뢰.


양검정성적서를 우편으로 받을 수 있다.

검정을 의뢰하고 약 2주 후 우편으로 토양검정성적서를 우편으로 받을 수 있다.

성적서에는 토양 내 단위부피당 각 원소의 함량과 재배 작물이 필요하는 요구량, 시비량이 표시되어 있다.


동일한 구역, 또는 필지라도 토양의 종류, 각 원소의 함량, 등이 틀리기 때문에 과원 전체를 동일하게 말들 수는 없겠지만 시료 채취 장소를 바꿔가면서 1년에 1, 2회씩 꾸준하게 개량해 나가면 과원 전체가 균일한 조건을 이루어 사과나무 생육관리가 보다 단순해져서 병충해 예방관리, 수세관리, 적과량 관리, 등이 획일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봉화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업용수. 생활용수 수질검사, 토양검정, 농산물 잔류농약검사,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